유튜브채널을 기반으로 하는 설교,찬양,복음영상 공유사이트입니다.
미자립교회를 도와주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욥8:7)"
(후원) KEB하나은행 : 418-890068-20707 예금주 : 김기석 / PayPal : kolaskks@naver.com
칼럼일자 2018-10-07 

“소문”은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문이 시작되면 실제보다 더 크게 부풀려져 퍼져 나갑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소문이, 이제는 SNS를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도자들이 이 소문에 휩싸여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되면, 그 나라와 사회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사탄이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킬 때, 가장 먼저 공격했던 영역은 ‘소통’이었습니다. 타락의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사탄이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진리를 소문처럼 흘려듣도록 만듭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는 진리를 “혹 죽을지도 모른다.”는 말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진리를 소문의 수준으로 전락시켜버린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읽어도 확신이 없는 것은 진리의 말씀을 소문 정도로 듣기 때문입니다.

 

반면 사람들은 들려오는 소문을 진리처럼 믿고 싶어 합니다. “그럴지도 몰라”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다더라.” 혹은 “어쩌면 그럴 수가 있지?”라고 전할 때, 그 소문은 어느새 사실이 되고 맙니다. 또한 누군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말했다는 소문을 들었을 때, 사람들은 일단 무조건 그 말을 믿고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계속 마음에 새기면서 부정적 감정을 부추깁니다. 나중엔 그렇게 말했다고 하는 사람은 쳐다보기도 싫어집니다. 나아가 그 사람의 주장과 추진하는 일은 무조건 반대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만일 그 말이 사실과 다르며 그 중간에 말을 전달하는 사람이 왜곡해 전달했다면, 그것은 영적 전쟁에서 모두 패배한 것입니다.

 

사람들 중에 다른 사람의 말을 교묘히 바꾸어서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악한 습관을 가진 부류가 있습니다. 사탄의 종노릇 하는 사람들입니다. 소문의 위력은 실로 대단해서 많은 사람에게 전해질수록 그 버전(version)이 다양해집니다. 소문을 나누고 전파하며 소문을 묵상하는 사회나 교회는 소문에 의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도자들은 소문과 진리를 분별해 소문이 진리처럼 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진정한 삶의 변화는 소문에 귀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진리에 귀 기울일 때 일어납니다. 관계의 회복도 자신이 들은 소문을 내려놓고 진리를 나눌 때 얻어질 수 있습니다. 함께 모이면 소문을 먼저 나누지 말고, 진리를 먼저 나누어야 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이 소식이 진리에 근거한 사실인지 아니면 부정확한 소문인지 분별하고, 입에 파수꾼을 세워야 합니다. 진리를 포기하면 소문은 공동체를 파괴합니다. 그러나 진리를 붙잡으면 소문은 꼬리를 내리기 마련입니다. 이제 우리는 진리를 진리되게, 소문을 소문으로 그치게 하는 교회와 사회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미자립교회를 도와주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욥8:7)"
(후원) KEB하나은행 : 418-890068-20707 예금주 : 김기석 / PayPal : kolaskk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