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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일자 2018-02-04 

사람은 본성적으로 이기적 존재입니다. 자신의 실수나 허물, 부족함이나 과오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이해하며 관대하게 용서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하고 응징하며, 언제나 원칙과 법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사람이 이렇게 이기적인 이유는 죄 가운데 출생했기 때문입니다. 죄는 다른 사람을 향한 용서와 이해를 인색하게 만듭니다. 오해와 불신을 조장합니다. 미워하고 증오하며 다투게 합니다. 평화의 관계를 깨트리고 대적하며 불화하게 합니다. 모두에게 아픔과 상처를 경험하게 만듭니다. 결국에는 파멸로 향하게 하는 것이 죄의 성질입니다.

 

신앙들에게도 이러한 상황은 예외가 아닙니다. 물론 그리스도인의 이기적 본성은 좀 다른 양상을 띱니다. 겉으로 드러난 모양은 거룩함으로 단장을 합니다. 주의 영광을 말하고, 그리스도인의 겸손과 덕을 말하면서 그 속은 자신의 이기심을 품고 있습니다. 이기심을 신앙의 형태로 위장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문제는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도 속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속일 뿐만 아리라 자기 자신이 그런 위장에 속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은 항상 원칙적인 사람이고 경우가 바른 사람이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삶의 개선이나 뉘우침이 없는 양심의 진공상태가 되고 맙니다. 우리의 양심이 진공상태가 되면 생명력을 상실합니다. 말씀이 뿌리를 내리지 못합니다. 열심 있는 종교생활에도 불구하고 열매가 없습니다. 자신 스스로도 신앙의 맛과 안정을 느끼지 못합니다. 신앙의 향기가 발산되지 않습니다. 신앙의 행위와 삶의 내용이 전혀 다른 부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적인 자기 착각에 붙들려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해서 판단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에 의해서 상처를 받았을 때에는 즉각적인 반응보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상대편의 입장에 서서 드러난 결과보다 그 결과를 가져오게 된 원인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양심을 진공 상태에 머물지 않고 살아서 생명력 있게 만드는 지혜로움입니다. 상대의 입장에 서 보면 자연스럽게 이기심을 이기게 됩니다. 우리의 양심이 살아서 반응하게 됩니다. 관용과 이해가 살아납니다.

 

내가 상대의 입장에 서서 결과의 원인을 헤아려 보는 것, 이것이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하며 행복하게 하는 지혜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는 한 번의 배려가 위선으로 드려지는 열 번의 형식적인 예배보다 우리의 삶을 훨씬 더 풍성하게 하고, 더욱 더 만족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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